이갈이는 대표적인 수면장애입니다. 코골이와 함께 소음으로 인해 옆에서 자는 사람의 수면을 방해하여 자기 자신도 스트레스를 받이 받곤 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하면 턱의 건강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하고 싶지 않아도 자꾸만 스트레스 받는 이러한 이갈이 고치는 법과 원인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 이갈이 원인
이갈이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스트레스가 가장 손꼽히는 원인으로 조명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부정교합 등으로 위, 아랫니가 고르지 못하면 나도 모르게 이를 자주 무는 습관이 생겨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이갈이 문제점
이갈이가 계속 되면 턱에서는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는 마모되며 시리고 균열이 올 수 있습니다.
상태가 심각하지 않다면 병원을 안가고 가정에서 관리를 할 수 있으나 이가는 소리가 정말 심하게 들린다면 의료기관에서 의학적 방법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3. 이갈이 고치는 법
3-1 스트레스 조절
스트레스는 이갈이의 가장 큰 원인으로 봅니다.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으로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참 많은 현실이지만 간단한 걷기 운동, 명상 등을 통해 조절을 하실 수 있다면 이갈이 뿐만 아니라 많은 병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3-2 턱 온찜질
수면 전에 수건을 따뜻하게 해서 턱 전체를 마사지 해주시기 바랍니다.
턱 근육이 이완되어 이갈이를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3-3 마우스 피스
입안에 교합이 맞지 않을 때 착용하는 도구입니다.
힘을 분산시켜 턱관절에 가해지는 힘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운동용이 아니라 의료기기로 만들어진 본인에게 맞는 마우스피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계속 이를 갈다보면 턱에 좋지 않아 계속 스트레스를 받지만 마우스피스를 사용하면 부담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3-4 보톡스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보톡스 시술을 받는 방법입니다.
보톡스는 턱 근육을 이완시켜 이를 세게 갈지 못하게 하여 턱 관절을 상하지 않게 합니다.
4. 마무리
이갈이 원인 및 문제점과 이갈이 고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되도록 자가에서 치료하시길 바라지만 증상이 정말 심할 경우에는 의료기관에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 글을 읽은 여러분들이 이갈이에 대해 좀 더 이해가 깊어 지셨으면 좋겠으며 완치까지 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